라즈베리 파이 SSH 접속

라즈베리 파이는 리눅스 머신이므로 SSH (Secure SHell) 를 통한 터미널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라즈베리 파이 SSH 접속 방법을 알아보고 비활성화되어 있을 경우에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하기 위해서 SD 카드를 몇 번 만들어 봤는데 예전에 사용한 이미지 파일의 경우 SD 카드로 부팅 직후부터 바로 SSH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반면, 최근 NOOBS 로 설치한 뒤에는 별도 설정을 거치지 않으면 외부 접속이 불가능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NOOBS 는 라즈베리 파이를 모니터에 연결하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하여 직접 사용하는 경우를 가정하고 만들었기에 이와 같은 차이가 있는 것 같은데요, 이런 경우에 SSH 로 접속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NOOBS 로 설치하여 라즈베리 파이 SSH 접속이 비활성화된 경우

일단 라즈베리 파이 외부에서 접속이 불가능하므로 모니터와 키보드가 필요합니다. 모니터 여분이 없는 경우라면 HDMI 를 이용해서 TV 라도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키보드가 필요한데, NOOBS 로 설치한 경우라면 GUI 로 바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마우스도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모두 연결되었으면 라즈베리 파이에 전원을 연결하고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터미널이 실행되면
sudo raspi-config
을 입력하여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9번 항목을 보면 “Advanced options” 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를 엔터키로 들어가면 다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A4 항목에 SSH 가 보입니다. 선택하면 접속이 가능한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SSH 접속 방법

맥이나 리눅스 머신을 사용하신다면 별도로 SSH 접속을 위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윈도우도 최신 버전 (윈도우10 레드스톤) 이상의 경우에는 bash shell 을 내장하여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라즈베리 파이에 할당된 ip 주소가 192.168.0.2 라면
SSH pi@192.168.0.2
명령을 사용해서 접속을 하면 됩니다. Pi 는 라즈베리 파이의 기본 사용자 계정이며 암호는 raspberry 입니다. 암호를 물어보면 raspberry 를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윈도우에서 Bash shell 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접속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SSH 클라이언트인 Putty 를 이용해서 접속하려고 합니다. 먼저 다음 링크를 통해 Putty 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라즈베리 파이의 내부 ip 주소가 192.168.0.2 라 가정하고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실행하면 나오는 창의 주소 입력 부분에 192.168.0.2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Putty 설정
Putty 설정

접속이 진행되면서 아이디와 암호를 물어보면 pi, raspberry 를 입력해서 로그인하면 됩니다.

접속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터미널 화면이 나옵니다.

라즈베리 파이 SSH 접속 완료
라즈베리 파이 SSH 접속 완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