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 시험 준비 방법

미국 대학원을 가려면 필요한 시험 점수 중 하나가 GRE 점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RE 준비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전업 학생이 아닌 직장인이 어떻게 독학 방식을 통해 효율적으로 시험 준비를 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GRE 시험 과목

GRE 시험은 총 3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 중 GRE 점수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2과목은 흔히들 ‘버벌’, ‘퀀트’로 통칭하는 Verbal Reasoning, Quantitative Reasoning 입니다. 이 과목들은 130에서 170점 사이의 점수가 나오는 선다형(MCQ, Multiple Choice Questions) 형태로 출제됩니다. 시험 주관처인 ETS 웹사이트를 가면 이들 과목에 대한 상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위 2과목 외에 Analytical Writing 이라는 논술형 과목이 있습니다. 이 과목은 0~6점 사이의 점수가 나오게 되는데 0.5점 단계로 채점됩니다. 즉, 4.5점, 5.5점 등의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과목은 영작문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시험 시간 동안 총 2개의 에세이를 작성해야 하고 각 에세이 당 30분이 주어집니다. 특이한 점은 ETS 에서는 이 에세이에서 출제될 문제 Pool 을 모두 공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GRE 시험 준비 전략

직장인들은 시간을 극도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전략을 활용해야 합니다. 직장인들은 전업 학생들처럼 많은 시간을 GRE 시험에 투자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자율 근무제를 시행하는 회사도 많고 야근도 줄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바쁠 때는 야근을 해야 하고, 바쁜 일은 예고 없이 찾아옵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인 고득점이 아닌, 목표로 하는 학교/학과의 평균 점수 정도를 목표로 하는 현실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지원하려고 하는 학교의 해당 학과 입학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통상적인 합격자 점수 평균이 몇 점 정도인지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에 따라 정보 공개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이미 공개하고 있는 정보이므로 알려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GRE 독학 리소스(강의 및 교재)

독학은 GRE 시험 준비 방법 중 직장인의 일과에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스스로 공부할 시간을 정해서 하면 되니까요. 단점은 혼자 하다 보면 자꾸 공부를 미루게 된다는 점인데, 이러한 단점만 의지로 잘 컨트롤한다면 가장 효율적입니다. 다만 독학의 최대 단점은 위에서 말씀 드린 3개의 시험 과목 중 Analytical Writing 을 준비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차후 별도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온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는 직장인이 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학습 방법입니다.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고, 모바일 기기나 랩탑을 이용해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으며, 무겁게 교재를 들고 회사를 갈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Magoosh

Magoosh 라는 온라인 학습 웹사이트는 제가 가장 큰 도움을 받은 곳입니다. 단, 온라인 학습이라고 해서 한국과 같은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이 웹사이트는 문제와 해설, 모의고사, (조금은 심플한) 동영상 강의 및 다양한 시험 관련 리소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가격이 굉장히 저렵합니다. 가끔씩 할인 이벤트를 할 때 등록하면 6개월 간 액세스를 USD 100 정도에 제공합니다. 한국에서 학원을 다니면 단과반 한 달 수강료도 되지 않는 금액입니다.

독학용 교재

대부분의 미국 학습 교재 출판사들이 GRE 시험 준비 목적의 수험서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시험 주관사인 ETS 에서 자체적으로 출판하는 공식 교재도 있고, Kaplan, McGraw-Hill, Barron 등의 출판사에서도 각자 다양한 교재를 내고 있습니다. 어느 시험이나 그렇겠지만 교재를 여러 권 사서 보는 방법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 권만 고른다면 ETS 에서 내놓는 기본서를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GRE 및 대학원 교재는 해외 구입이 유리해서, 저는 모두 Amazon 에서 직구했습니다. 미국 수험서라서 교보문고에서나 살 수 있는데, 한국에서 사면 가격도 훨씬 더 비싸고 최신 버전은 잘 팔지 않아서 직구가 여러 모로 유리합니다.

ETS 기본서

기본적으로 ETS 교재는 두 종류가 있는데요, <The Official Guide to the GRE® General Test> 와 <Official GRE Super Power Pack>이 있습니다. Super Power Pack 은 Official Guide 의 내용을 그대로 포함하고 있으니 어느 것을 사셔도 무방하지만, 가급적 Official Power Pack 에 문제가 많이 들어 있으니 비용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Super Power Pack 이 나을 것 같습니다.

Manhattan Prep 5 lb Series (맨하탄 교재)

이 교재는 다수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ETS 기본서와 Manhattan Prep 두 종류의 교재만 봐도 GRE 시험 준비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소개 드린 ETS 기본서는 시험 기본 내용 부분은 상세히 보시는 것은 좋지만 실제 문제풀이는 Manhattan Prep 과 Magoosh 문제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공부법

Analytical Writing 을 제외하면 두 시험 영역은 위 리소스들을 사용해서 독학을 통해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추천 공부 방법은 회사 출퇴근 시간, 점심 시간, 기타 틈나는 시간에 Magoosh 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어느 기기로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도 문제를 풀 수 있고 점심에 혼자 점심을 먹으러 카페에 가서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퇴근 후 또는 주말에 책상에 앉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는 교재를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Magoosh 의 경우 Topic 별로 나뉘어져 있어서 단시간 공부에 좋지만 교재는 몇 시간 동안 앉아서 공부해야 진도가 잘 나가기 때문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