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비교 사용기 및 장단점

요즘은 넷플릭스 등 다양한 OTT(Over-the-top) 서비스들이 출시되어 있어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매월 구독료로 나가는 비용이 꽤 되기 때문에 여러 개를 모두 보기에는 부담이 되고, 그렇다고 하나만 선택하자니 어느 서비스를 선택할지가 고민이 됩니다. 최근에 사용해 본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두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OTT 서비스들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OTT?

OTT, 즉 Over-the-top 서비스의 원래 의미는 인터넷 네트워크 서비스 위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의미합니다. 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들을 중심으로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넷플릭스(Netflix)

넷플릭스 로고

넷플릭스는 미국에서 90년대 후반 DVD 구독 서비스로 시작하여 현재는 가장 큰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도 몇 년 전 진출하여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고 자체적인 컨텐츠 제작(Netflix Original)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 다른 서비스들에 비해 다양한 컨텐츠들이 계속 올라온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왓챠플레이(WatchaPlay)

왓챠플레이는 한국 서비스로 서비스 개시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기존 TV 컨텐츠들(주로 미드)과 다수 영화들을 제공하고 있어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컨텐츠 비교

넷플릭스 상에는 다수의 컨텐츠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다양한 오리지널 컨텐츠들이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영화들의 경우에는 보통 케이블에서 방영중인 영화들이 올라오는 것으로 보아 최근 영화들은 그 수가 좀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저작권 상의 문제인지는 몰라도 미국 넷플릭스에서는 볼 수 있는 미드들도 한국에서 접속하면 많이 볼 수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인기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인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 – 이러한 오리지널 컨텐츠는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음

반면 왓챠플레이는 다수의 영화, 다수의 미드들이 있습니다. 90년대~2000년대 초반 미국 드라마들 다수를 비롯하여 이름을 들어본 대다수의 드라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둘 중 고민하시는 분들은 주로 즐겨 시청하는 드라마들이 새롭고 참신한 프로그램을 본다면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를 볼 수 있는 넷플릭스로, 예전 드라마 다시보기를 좋아하고 한국 공중파에서 했던 드라마들을 많이 본다면 왓챠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미드를 볼 수 있는 왓챠플레이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기능과 편의성 비교

OTT 플랫폼은 기능도 중요합니다. 사용해 본 결과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둘 모두 비슷한 편의성과 기능을 사용하는데요, 전반적으로 넷플릭스가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는 기능이 앞서가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플랫폼 이식성 –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앱으로 스마트폰, 태블릿을 가리지 않고 볼 수 있고 다수 TV 제조사에서도 기본적으로 앱을 내장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윈도우10의 경우에는 Microsoft Store 에서 정식 앱을 배포하고 있어 웹 브라우저에서 보는 것보다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고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콘솔 게임기에도 넷플릭스 앱이 들어갑니다. 왓챠플레이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되지만 일부 셋톱박스에서 작동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작업을 요하는 등, 범용적 편의성 면에서는 넷플릭스가 앞서가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리뷰 검색 – 왓챠플레이

왓챠플레이는 다른 사용자의 후기나 플레이리스트를 볼 수 있는 등 영화나 드라마에 대한 의견들을 직접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Thumb up, Thumb down 정도의 좋아요 싫어요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의 후기를 보기 위해서는 별도 포털에서 검색을 하거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UI 및 컨텐츠 추천 알고리즘 – 넷플릭스

기본적인 화면 구성은 양 서비스가 비슷한데요, 요즘은 IPTV 플랫폼들도 마찬가지고 기본적인 스타일을 모두 넷플릭스를 따라가는 분위기입니다. 그리고 검색 기능이나 오프닝 뛰어넘기 등의 기능적 UI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일하게 유지하는 점은 넷플릭스가 앞서가는 것 같네요.

넷플릭스 UI
넷플릭스 UI

컨텐츠 추천의 경우 넷플릭스는 다양한 컨텐츠들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통해 컨텐츠를 큐레이션하여 보여주는데 이 부분이 매우 정확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사용자 개인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데요, 왓챠플레이는 다른 사용자가 직접 정리하거나 시청한 리스트를 공유해서 볼 수 있도록 하여 컨텐츠 추천 알고리즘의 정확성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영상 품질과 음질 – 넷플릭스

홈시어터를 구성하여 영화를 시청하는 분들이라면 4k를 지원하는가의 여부, 다양한 음장을 지원하는가의 여부도 중요합니다. 넷플릭스는 상위 요금제에서는 4k를 지원하고 다수 컨텐츠들에서 Dolby Vision 및 Dolby Atmos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현장감 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왓챠플레이는 4k 는 최근에 지원하기 시작했고 2020년 상반기 중 Dolby Atmos 를 지원할 예정이므로 이러한 점에서는 넷플릭스가 확실히 앞서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중 하나만 선택한다면?

두 서비스가 장단점이 있어 보완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인터넷과 IPTV 요금까지 내면서 OTT 를 두 개나 가입해서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둘 중 하나만 가입한다면 저는 넷플릭스를 사용할 것 같습니다. 새로운 컨텐츠들을 TV화면을 통해 고화질과 고음질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은 확실한 장점입니다.

이외에도 현재 CJ ENM에서 주도하는 TVING, POOQ와 옥수수가 합쳐진 웨이브 등이 서비스 중이고 각자 CJ/지상파 컨텐츠들로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시일 내에 미국에서 급부상 중인 디즈니+ 도 한국 통신사를 통해 국내시장에 진출한다는 소문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 OTT 서비스들은 대부분 1주일~1개월 정도의 무료 이용 기간을 제공하므로 하나씩 사용해 보고 잘 맞는 서비스를 가입해서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