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포맷 (iPhone factory reset)
아이폰 포맷 (또는 초기화) 은 여러 경우에 필요합니다. 아이폰을 중고로 판매하거나 업그레이드 시 문제가 생겼을 때 특히 포맷을 하게 됩니다. 엄격하게 말해서 아이폰 포맷 (또는 초기화) 은 컴퓨터 하드디스크/SSD 포맷과는 다르기 때문에 공장초기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아이폰의 설정 앱에서 공장 초기화(Factory Reset)을 하면 포맷이 비교적 간단하게 완료됩니다.
DFU Mode (Device Firmware Upgrade Mode)
반면 완전히 공장 초기화를 하기 위해서 아이폰 펌웨어를 다시 덮어씌우는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iOS 기기들의 DFU mode 입니다. DFU mode 로 아이폰 포맷 (또는 초기화) 가 필요한 경우는 아이폰이 정상적인 작동이 불가능한 상태인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업데이트 중 벽돌이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아이폰 업데이트는 상당히 편리한 편입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순탄하게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문제는 아이폰이나 컴퓨터의 에러, 애플의 업데이트 버그 등으로 인해 업데이트가 순탄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일은 아이폰을 정상적으로 사용해도 컴퓨터 측의 오류나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단 아이폰이 정상적으로 작동될 때 백업을 잘 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자동으로 아이클라우드 (iCloud)에 백업 하는 옵션을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이 벽돌폰이 되었을 경우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강제 재부팅을 수행해 보고(홈버튼과 잠금버튼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재부팅됩니다) 그래도 되지 않으면 복원을 수행해야 합니다.
DFU mode 진입방법
일반 복원 대신 DFU mode 를 통해 복원을 하면 어지간한 문제는 해결됩니다. 펌웨어를 완전히 새롭게 덮어씌우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홈버튼이 있는 과거 기종들과 홈버튼이 없는 신형 기종들에 따라서 방식이 달라집니다. 단 어떤 방식이든 간에 1) 최신 버전의 아이튠즈를 컴퓨터에 설치/업데이트하고, 2) 아이튠즈를 실행한 상태로 3) 아이폰을 컴퓨터와 연결한 상태에서 아래 단계를 시작해야 합니다.
홈버튼 없는 최신 기종(iPhone X 이후 기종) 및 iPhone 8 시리즈
iPhone X 이후에 나온 다음 기종들:
- iPhone X
- iPhone 8, 8 Plus
- iPhone Xs, Xs Max
- iPhone XR
위 기종들은 홈버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대신 볼륨 다운 버튼을 이용하는 아래 방식을 사용합니다.

[방법 1] 이 방법은 컴퓨터에 아이폰 연결 후 전원을 끄고 시작합니다.
- 전원이 켜져 있는 아이폰을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아이튠즈는 실행한 상태로 둡니다.
- 컴퓨터에 케이블이 연결된 상태에서 전원을 끕니다.
- 볼륨 다운 버튼과 홀드 버튼을 함께 10초 동안 누르고 있습니다.
- 볼륨 다운 버튼을 누른 채로 홀드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 아이튠즈에서 복원 모드에 있는 아이폰을 인식했다고 나오고, 아이폰 화면은 검은색으로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으면 아이폰 포맷 전 단계인 DFU mode 진입이 완료된 것입니다.
[방법 2] 이 방법은 아이폰이 켜진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 전원이 켜져 있는 아이폰을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아이튠즈는 실행한 상태로 둡니다.
- 컴퓨터에 케이블이 연결된 상태에서 볼륨 업, 볼륨 다운을 한번씩 누르고 곧바로 연이어 홀드 버튼을 10초 동안 누르고 있습니다.
- 약 10초가 지나면 홀드 버튼을 누른 채로 볼륨 다운 버튼도 함께 약 5초간 누르고 있습니다.
- 볼륨 다운 버튼을 누른 채로 홀드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 아이튠즈에서 복원 모드에 있는 아이폰을 인식했다고 나오고, 아이폰 화면은 검은색으로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으면 아이폰 포맷 전 단계인 DFU mode 진입이 완료된 것입니다.
홈버튼이 존재하는 구형 기종
iPhone X 가 출시되기 전까지의 기종들, 즉 iPhone 7 시리즈까지는 아래 방식을 사용합니다. 만약 펌웨어 업데이트 등으로 아래 방법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위 신형 기종에 적용된 방식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전원이 켜져 있는 아이폰을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아이튠즈는 실행한 상태로 둡니다.
- 컴퓨터에 케이블이 연결된 상태에서 전원을 끕니다.
- 홈버튼과 잠금 버튼을 함께 10초 동안 누르고 있습니다.
- 홈버튼을 누른 채로 잠금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 아이튠즈에서 복원 모드에 있는 아이폰을 인식했다고 나오고, 아이폰 화면은 검은색으로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으면 아이폰 포맷 전 단계인 DFU mode 진입이 완료된 것입니다.
펌웨어 파일로 초기화
DFU 상태에서 완전한 초기화를 위해서는 아이폰 펌웨어 파일 (ipsw 파일) 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평소에 아이튠즈를 통해서 업그레이드하면 이 파일을 사용자가 직접 받는 것이 아니라 아이튠즈에서 내부적으로 받아서 업그레이드하므로 접할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DFU mode 하에서는 이 펌웨어파일을 직접 덮어씌워야 하므로 파일이 필요합니다. 이 파일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https://ipsw.me/
http://www.felixbruns.de/iPod/firmware/
이 사이트들은 아이폰을 비롯한 iOS 기기들의 펌웨어들을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해당하는 버전을 받으면 됩니다. 다만 동일한 세대의 아이폰이라도 국내 출시판에 따라서 모델명이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확인 후 받으셔야 합니다. 이 파일은 해당하는 모델용이지 절대 범용이 아니라는 점에 주의하세요. 잘못된 버전을 깔면 문제가 생기고 기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제 아이튠즈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나서 아이튠즈의 아이폰 항목을 선택합니다.
위 화면에서 복원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그냥 누르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의 경우 Shift+클릭을, 맥의 경우 옵션키+클릭을 해야 방금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지정해서 덮어씌울 수 있습니다. 이제 다운받은 ipsw 파일을 지정하면 복원이 자동적으로 시작됩니다. 복원이 완료된 다음에는 백업된 설정을 선택하면 완전히 이전에 사용하던 상태로 복원이 됩니다. 즉 애플리케이션은 물론이고(이 경우 아이튠즈에 애플리케이션이 들어있어야 함) 사진이나 음악, 동영상(음악이나 동영상도 아이튠즈 라이브러리에 들어있어야 함), 기타 설정, 폴더 설정, 문자나 통화 내역까지 완전히 복원되므로 동기화를 통해 백업만 잘 해두었다면 별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에러 대처법
DFU 진입이 잘 되지 않고 그냥 부팅하는 경우
대부분의 경우가 타이밍을 맞추지 못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DFU mode 로 진입하는 동영상을 유튜브 등에서 찾아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DFU mode 로 복원 (아이폰 포맷) 을 해도 동일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아이튠즈나 해당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문제, 드물게 케이블이나 연결단자의 문제도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A 에서 에러가 발생했다면 컴퓨터B에 아이튠즈를 깔고 복원을 한 후에 컴퓨터A 에서 복원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도 에러가 발생하면 백업 파일 자체에 문제가 생긴 경우이므로 불필요한 앱을 제거하고 기본적인 앱들만 남긴 다음 백업-복원을 다시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러가 계속 발생하면 백업을 포기하고 초기화된 상태부터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폰 포맷 중 Error code 1004 / 1013 / 1611 가 발생하는 경우
애플 서버 gs.apple.com 에 대한 접속을 시스템에서 차단할 경우 발생한다고 합니다. 해결은 gs.apple.com 에 대한 접속을 제한하는 것을 풀어주면 됩니다. 회사 환경이라면 방화벽을 임의로 우회할 수 없으므로 집에서 복원해야 합니다. 방화벽이 없는 환경에서 발생한다면 드물게 윈도우즈나 macOS 의 호스트 파일이 접속을 차단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윈도우 환경
하기 폴더를 열어 보면 HOSTS 파일이 있습니다.
C:\WINDOWS\SYSTEM32\DRIVERS\ETC
이 파일을 메모장으로 불러옵니다. 파일 내용 중 gs.apple.com 이 포함된 행을 삭제해버리면 차단이 풀립니다.
macOS (OS X) 환경
/etc/hosts 를 열어서 같은 요령으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다음 과정을 따라서 진행하세요.
- 터미널을 엽니다. 터미널은 [응용프로그램-유틸리티-터미널]을 실행하면 됩니다.
- 이제 프롬프트가 깜빡이는 터미널 화면이 보일 텐데 여기서 다음을 입력하세요: sudo pico /etc/hosts
- 그러면 암호를 물어보는데 맥에 걸어둔 사용자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에디터가 열리며 파일 내용이 보입니다.
- 여기서 파일을 편집하세요. 요령은 윈도우와 동일하게 gs.apple.com 행을 삭제하면 됩니다.
- 저장 – 컨트롤 키와 알파벳의 O 를 누르세요. (^O)
- 에디터 종료 – 컨트롤 키와 X를 누르세요. (^X)
- 터미널을 종료하고 아이튠즈와 아이폰으로 위의 내용을 다시 수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