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화 모뎀 – 070 인터넷 전화로 팩스 사용하기

인터넷 전화로 팩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전화 모뎀’이 필요합니다. 제가 LG 유플러스를 사용하면서 전화선만 지원하는 구형 복합기에서 인터넷 전화로 팩스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기에 공유하려고 합니다.

인터넷 전화 모뎀

유플러스의 경우 가입시에 보통 인터넷 전화용 전화기를 새로 주거나 기존 전화기를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전화 모뎀’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가입할 때부터 구형 전화를 계속 사용해서 인터넷 전화 모뎀이 단자함 내에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이 ‘인터넷 전화 모뎀’을 사용하는 가입자들은 기존 전화선과 단자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팩스를 설치한 다음 바로 전화선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전화기 자체를 바꾼 가입자들은 인터넷 전화기가 받는 회선 자체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랜선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구형 팩스나 팩스모뎀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 모뎀(또는 폰 어댑터)은 가격대는 잘 모르겠지만 가입시 무료 대여 형식으로 제공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팩스를 사용하려면 우선 이런 모뎀을 통하여 팩스를 이용할 방법이 있는지 통신사에 문의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상담원 분들이 잘 모를 수도 있는데…그런 경우에는 구형 전화기를 사용하고 싶다고 잘 설명하고 안 되는 경우에는 아는 상담원이 걸릴 때까지 연결하는 수 밖에 없을 듯합니다.

업체별 세팅

‘인터넷 전화 모뎀’은 기본적으로 통신사에서 세팅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통신사에 대해서 작동하는지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삼성, 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3개 사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제가 확인한 바를 적었으니 사용하시는 통신사에 맞는 모델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삼성 와이즈넷

이 제품은 특정 브랜드 전용이 아닌 범용 VOIP 를 위한 인터넷 전화 모뎀인 것 같습니다만…적어도 삼성 와이즈넷에서 이 제품을 사용 가능했던 것으로 보아 별다른 변화가 없다면 삼성 와이즈넷 070 사용자 분들은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구입 링크를 찾기가 힘든데 미국은 VOIP 업체도 많고 사용하는 사람도 많아서 이런 제품을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구입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삼성 와이즈넷은 인터넷 전화 사업자 중 드물게 SIP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기기 자체에서 설정 옵션만 있다면 직접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첨언) SIP 정보는 위와 같은 독립적인 기기나 SIP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자유롭게 VOIP 를 구축하는 데에 있어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SIP 정보가 있다면 전용 인터넷전화 외에 컴퓨터에서도 070 전화를 받을 수 있고 스마트폰 앱과 연동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국내 대부분의 업체는 이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개인이 알아내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꼭 SIP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통해서 070 번호를 개통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삼성 와이즈넷이 가장 저렴하게 SIP 정보를 제공하는 070 사업자였습니다 (약정시 월 1,000원).

LG 유플러스

제가 사용하는 LG 070의 경우는 조금 다른 제품을 사용하는데 ‘CPG’ 또는 ‘인터넷 전화 모뎀’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제품입니다.

유플러스 인터넷 전화 모뎀
유플러스 인터넷 전화 모뎀

하기 링크로 들어가면 신청이 가능한데 이건 유료군요…개인별로 약정 내역이 다르므로 상담사에게 상황을 잘 설명하고 요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월정액 1,000원을 내야 하는데…이걸 정말 내야 하는건지…저도 내고 있는건지;;;
https://www.uplus.co.kr/biz/bzbc/bcic/InitBzBcIcBzService16.hpi

SK 브로드밴드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SK 브로드밴드(구 하나포스, 하나로통신)의 인터넷 전화 서비스 역시 ‘인터넷 전화 모뎀’을 제공합니다.

"<yoastmark

다음 링크로 가시면 무료로 임대 가능하네요:
http://www.skbroadband.com/product/phone/Page.do?retUrl=/product/phone/internetphone/Terminalmodem

이들 인터넷 전화 모뎀, 혹은 폰어댑터들의 기능은 제가 아는 바로는 기본적으로 랜선의 신호를 받아서 전화선을 연결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벽에서 나온 랜선을 여기에 연결하고 구형 전화기의 전화선을 연결하면 랜 신호를 전화선 신호로 바꾸어 주어 전화가 사용이 가능하며, 같은 원리로 팩스도 작동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팩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이 여의치 않다면 차선책으로 인터넷 팩스를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합니다. 사실 인터넷에 익숙하다면 인터넷 팩스를 이용하는 것이 종이도 절약할 뿐만 아니라 팩스로 받은 문서를 정리하기도 편리할 것입니다. 요즘에는 스캐너와 프린터 기능이 들어가 있는 복합기가 저렴한 가격에 팔리고 있으므로 적은 비용으로 쉽게 팩스를 보낼 수 있으며 사업자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고정적인 팩스 수신용 번호를 제공하기도 하므로 팩스를 받기도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