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비교 사용기 및 장단점

요즘은 넷플릭스 등 다양한 OTT(Over-the-top) 서비스들이 출시되어 있어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매월 구독료로 나가는 비용이 꽤 되기 때문에 여러 개를 모두 보기에는 부담이 되고, 그렇다고 하나만 선택하자니 어느 서비스를 선택할지가 고민이 됩니다. 최근에 사용해 본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두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OTT 서비스들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OTT?

OTT, 즉 Over-the-top 서비스의 원래 의미는 인터넷 네트워크 서비스 위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의미합니다. 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들을 중심으로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넷플릭스(Netflix)

넷플릭스 로고

넷플릭스는 미국에서 90년대 후반 DVD 구독 서비스로 시작하여 현재는 가장 큰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도 몇 년 전 진출하여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고 자체적인 컨텐츠 제작(Netflix Original)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 다른 서비스들에 비해 다양한 컨텐츠들이 계속 올라온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왓챠플레이(WatchaPlay)

왓챠플레이는 한국 서비스로 서비스 개시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기존 TV 컨텐츠들(주로 미드)과 다수 영화들을 제공하고 있어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컨텐츠 비교

넷플릭스 상에는 다수의 컨텐츠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다양한 오리지널 컨텐츠들이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영화들의 경우에는 보통 케이블에서 방영중인 영화들이 올라오는 것으로 보아 최근 영화들은 그 수가 좀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저작권 상의 문제인지는 몰라도 미국 넷플릭스에서는 볼 수 있는 미드들도 한국에서 접속하면 많이 볼 수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인기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인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 – 이러한 오리지널 컨텐츠는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음

반면 왓챠플레이는 다수의 영화, 다수의 미드들이 있습니다. 90년대~2000년대 초반 미국 드라마들 다수를 비롯하여 이름을 들어본 대다수의 드라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둘 중 고민하시는 분들은 주로 즐겨 시청하는 드라마들이 새롭고 참신한 프로그램을 본다면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를 볼 수 있는 넷플릭스로, 예전 드라마 다시보기를 좋아하고 한국 공중파에서 했던 드라마들을 많이 본다면 왓챠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미드를 볼 수 있는 왓챠플레이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기능과 편의성 비교

OTT 플랫폼은 기능도 중요합니다. 사용해 본 결과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둘 모두 비슷한 편의성과 기능을 사용하는데요, 전반적으로 넷플릭스가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는 기능이 앞서가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플랫폼 이식성 –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앱으로 스마트폰, 태블릿을 가리지 않고 볼 수 있고 다수 TV 제조사에서도 기본적으로 앱을 내장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윈도우10의 경우에는 Microsoft Store 에서 정식 앱을 배포하고 있어 웹 브라우저에서 보는 것보다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고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콘솔 게임기에도 넷플릭스 앱이 들어갑니다. 왓챠플레이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되지만 일부 셋톱박스에서 작동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작업을 요하는 등, 범용적 편의성 면에서는 넷플릭스가 앞서가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리뷰 검색 – 왓챠플레이

왓챠플레이는 다른 사용자의 후기나 플레이리스트를 볼 수 있는 등 영화나 드라마에 대한 의견들을 직접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Thumb up, Thumb down 정도의 좋아요 싫어요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의 후기를 보기 위해서는 별도 포털에서 검색을 하거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UI 및 컨텐츠 추천 알고리즘 – 넷플릭스

기본적인 화면 구성은 양 서비스가 비슷한데요, 요즘은 IPTV 플랫폼들도 마찬가지고 기본적인 스타일을 모두 넷플릭스를 따라가는 분위기입니다. 그리고 검색 기능이나 오프닝 뛰어넘기 등의 기능적 UI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일하게 유지하는 점은 넷플릭스가 앞서가는 것 같네요.

넷플릭스 UI
넷플릭스 UI

컨텐츠 추천의 경우 넷플릭스는 다양한 컨텐츠들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통해 컨텐츠를 큐레이션하여 보여주는데 이 부분이 매우 정확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사용자 개인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데요, 왓챠플레이는 다른 사용자가 직접 정리하거나 시청한 리스트를 공유해서 볼 수 있도록 하여 컨텐츠 추천 알고리즘의 정확성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영상 품질과 음질 – 넷플릭스

홈시어터를 구성하여 영화를 시청하는 분들이라면 4k를 지원하는가의 여부, 다양한 음장을 지원하는가의 여부도 중요합니다. 넷플릭스는 상위 요금제에서는 4k를 지원하고 다수 컨텐츠들에서 Dolby Vision 및 Dolby Atmos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현장감 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왓챠플레이는 4k 는 최근에 지원하기 시작했고 2020년 상반기 중 Dolby Atmos 를 지원할 예정이므로 이러한 점에서는 넷플릭스가 확실히 앞서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중 하나만 선택한다면?

두 서비스가 장단점이 있어 보완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인터넷과 IPTV 요금까지 내면서 OTT 를 두 개나 가입해서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둘 중 하나만 가입한다면 저는 넷플릭스를 사용할 것 같습니다. 새로운 컨텐츠들을 TV화면을 통해 고화질과 고음질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은 확실한 장점입니다.

이외에도 현재 CJ ENM에서 주도하는 TVING, POOQ와 옥수수가 합쳐진 웨이브 등이 서비스 중이고 각자 CJ/지상파 컨텐츠들로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시일 내에 미국에서 급부상 중인 디즈니+ 도 한국 통신사를 통해 국내시장에 진출한다는 소문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 OTT 서비스들은 대부분 1주일~1개월 정도의 무료 이용 기간을 제공하므로 하나씩 사용해 보고 잘 맞는 서비스를 가입해서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왓챠플레이 앱 LG 유플러스 IPTV 셋탑박스(UHD3)에설치 방법

얼마 전부터 저는 왓챠플레이(Watcha Play, 링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가입도 되어 있지만 왓챠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미드나 예전 드라마들, 영화들이 넷플릭스에서는 아무래도 부족한 느낌이 있어서 둘 다 월정액으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서비스에 대한 상세 설명과 비교는 다른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유플러스로 바꾸고 나서 UHD3 안드로이드 셋탑박스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다른 기기들(NVidia Shield, Amazon Fire TV)에서 사용하는 왓챠 앱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할 수가 없더군요. 이왕 안드로이드 셋탑을 사용하는 만큼 다른 기기들은 정리하고 TV 수납장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었는데, 왓챠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참 아쉬웠습니다.

오늘의 주인공 LG 유플러스 셋톱박스 UHD3 – 여기에 왓챠플레이 앱을 올리겠습니다

어차피 같은 태생의 안드로이드 박스이니 APK 파일을 추출하거나 인터넷에서 구해서 설치하면 되지 않을까 했는데, 구글에서 검색해 보니 구 버전의 성공기가 몇 있더군요. 그래서 왓챠플레이의 APK 파일을 APKPure에서 검색해 보니 왓챠 앱은 단순한 APK 파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왓챠플레이 앱 XAPK 파일
APKPure 에서 찾은 왓챠플레이 앱 – XAPK 파일로 되어 있음

XAPK 파일은 처음 보는 확장자인데, 요즘에는 안드로이드 앱들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이런 식으로 배포되는 앱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XAPK 파일은 다수 APK와 데이터파일의 집합인데 인스톨러 정보가 포함된 파일이라 그냥 설치하기는 힘들고 전용 인스톨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설치를 해야 합니다.

  1. 전용 인스톨러가 포함된 안드로이드 마켓 앱(예: APKPure 등)을 설치.
  2. 해당 마켓 앱에서 왓챠플레이를 검색해서 XAPK 파일을 설치.

이번 포스팅에서는 APKPure 마켓 앱을 설치하고, 이를 통해 왓챠플레이 앱을 사용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APKPure 앱 설치

먼저 APKPure 앱을 설치하려면 APKPure 마켓 앱 파일을 웹사이트에서 받아서 UHD3 셋탑박스로 전송해 주어야 합니다.

APKPure 앱 링크: https://apkpure.com/%EC%99%93%EC%B1%A0%ED%94%8C%EB%A0%88%EC%9D%B4/com.frograms.wplay

가장 간단한 방법은 USB 메모리에 마켓 앱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UHD3 에서 불러오는 것입니다. 무작정 USB 를 꼽는다고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파일 관리자 앱도 설치되어 있어야 하니, 먼저 셋탑박스에서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해서 파일 관리 앱을 아무거나 하나 설치해 주세요. 저는 File Manager 앱을 사용했습니다.

File Manager 에서 USB 의 APKPure 설치파일을 실행

여기서 APKPure 파일을 선택해서 실행하면 일반 APK 파일이기때문에 APKPure 마켓 앱이 설치됩니다. 설치되고 바로 실행하겠냐고 물어보면 실행을 눌러 주세요. 만약 이런 내용이 없이 설치하고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아래 스크린샷 2개를 참조하여 설정-앱-APKPure 를 선택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UHD3의 설정 메뉴에서 앱 항목을 선택
설치된 APKPure 를 다시 선택하여 실행

왓챠플레이 앱 설치

APKPure 를 설치하면 이제 조금은 황당한(?)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APKPure 는 Android TV 인터페이스를 염두에 두고 제작된 앱이 아니므로, Portrait 모드로 화면이 누워서 나옵니다(스마트폰을 눕힌 화면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터치 인터페이스를 받기 때문에 리모컨을 통한 조작은 쉽지 않습니다.

APKPure 실행 화면
이렇게 누운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그렇다고 여기서 포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APKPure 앱은 단순히 왓챠플레이 앱을 다운받고 설치하는 동작만 해 주면 되니까요. 누워 있으면 고개를 돌려서 보면 되고, 리모컨을 통한 조작이 불편하다면 UHD3는 안드로이드에 블루투스를 지원하므로 블루투스 키보드/마우스 페어링을 해서 조작해주면 됩니다. 저는 블루투스 키보드를 통해서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키보드를 이용해 설치할 때는 기본적으로 키보드의 방향키를 이용하여 화면 안의 버튼들을 이동하고 엔터키로 버튼을 누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화살표 키로 이동해도 어느 버튼이 선택되었는지 잘 나오지 않는 점이 문제입니다. 화면을 자세히 보시면 선택된 부분은 약간 다르게 표시가 되므로 이를 세심하게 보시고 왓챠플레이 앱을 검색해서 설치를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아래 화면의 두 번째 앱의 설치 버튼을 자세히 보시면 회색 점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이런 식으로 키보드 방향키로 이동하면서 선택된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APKPure 에서 왓챠플레이 검색 결과
선택된 버튼은 희미하게 표시가 되어 있음

이 과정에서 APKPure 의 권한을 물어보는 화면이 나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켓 앱이기 때문에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파일을 설치하려고 시도하면 안드로이드의 보안 시스템이 이를 제한하므로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권한 화면이 나올 때 APKPure 에게 설치 권한을 주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를 마치게 되면 앱을 실행하겠냐고 물어봅니다. 또는 위 화면처럼 “설치” 버튼이 “열기”로 바뀝니다. 이 상태에서 바로 실행하시면 앱이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APKPure 가 스마트폰 화면 모드에서 실행되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실행한 앱들은 모두 스마트폰 모드로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APKPure 와는 볼일을 다 보았으니 앱을 종료해 주세요(ESC버튼 또는 리모컨의 뒤로 버튼/종료 버튼을 눌러서 앱 종료).

이제 UHD3 리모컨의 메뉴를 통해 TV앱 메뉴로 가면 아래와 같이 왓챠플레이가 실행 가능하게 등록된 것이 보입니다.

왓챠플레이 앱 설치화면

이번 포스팅을 통해 왓챠플레이 앱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UHD3에서 지원하지 않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이므로 다른 안드로이드 앱들도 동일한 방식으로 설치 가능합니다. 다만 여러 앱을 설치하면 셋탑박스의 기능상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방법은 아니므로 문제가 생길 경우 직접 문제 해결이 가능한 경우에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의 방법을 적용하다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포스팅의 저작자는 어떤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이 라이센스 또는 기타 계약, 현행법 상 문제가 될 경우에는 댓글로 문의해 주시면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